| 언어 발달과 지도 ― 인지주의의 언어습득이론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분량 : 4 페이지 /hwp 파일 |
| 설명 : Piaget는 그의 초기 생물학적 연구에 대한 경험 때문에 모든 생명체란 환경의 변화에 적응할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일찍 깨달았고, 적응이 지적, 혹은 인지적, 혹은 신체적 과정이 된다는 사실을 이론화하고 있다. 인지의 기본적 원리와 생물학적 발달은 동일한 것이고, 인지란 인체 기관의 전체 기능으로부터 분리시킬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분명히 인지와 생물적인 기능 사이는 동일하지 않고, 인지 발달도 단순히 생물적 발달에 의존하지는 않다. 그러므로 Piaget는 지능이란 생물적 적응 과정의 특수한 실례라고 간주하고 있다. 또한 생동하는 작동 조직으로서 지칭하고 있다. |
| Piaget는어린이의 인지발달 단계를 크게 네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제1단계는 감각운동단계(0~2). 유아는 반사적인 행위를 하고, 전적으로 그 행위에 대한 통제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0~2달경까지). 반사행위를 한번쯤 되풀이하는 계기를 갖는다(2~3달경까지). 반사행위에 흥미를 느껴 반복하게 된다(3~8달경까지). 연속적 행위를 상호 연관시킬 수 있으며, 의도를 갖게 된다(8~12달경까지). 다양한 행위를 반복한다. 어떤 대상과 능동적인 실험을 갖는다(12~18달경까지). 원하는 결과를 위해 새로운 방법으로 행할 수 있다. 상징적인 놀이를 한다(18~24달경까지). 제2단계, 전 조작시기(2~7세경까지). 전 개념 단계(2~4세경까지). 언어습득을 위한 행위가 특히 발달한다(2~3세경까지). 언어를 위한 상징적 기능이 발달한다(3세경). 문제해결과 범주화개념이 발달한다(2~4세경까지). 시간, 공간, 질, 소유화, 구체화 개념이 생긴다(2~4세경까지). 직관 단계(4~7세경까지). 중심화, 불개변성, 이기주의, 분류성, 연속성, 보존성의 개념이 생긴다. 제3단계, 구체적 조작시기(7~11세경까지). 자기중심적 행위에서 벗어난다. 개변성 개념으로 바뀐다. 구체적이고 신체적 조작행위에 논리적 사고가 형성된다. 제4단계, 형식 조작 시기(11세부터). 논리적 사고, 추상적 사고, 복잡한 이성 및 유연성에 관한 개념이 형성된다. 지적 가설 설정 및 검증을 할 수 있다. 귀납적․연역적 논리 사고 형성이 명확하다. 유추나 가정이 가능하며 토론을 할 수 있다. 성인의 사고는 형성된다. Piaget는 출생으로부터 두 살경의 유아기의 특징을 한마디로 감각운동의 시기 혹은 단계라고 말하고 있다. 이 감각 운동의 시기를 다시 6단계로 나누어 유아의 인지 발달과 행위를 설명하고 있다.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3년 12월 25일 수요일
언어 발달과 지도 ― 인지주의의 언어습득이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