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성교육 교수방법의 발달이론적 접근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분량 : 2 페이지 /hwp 파일 |
| 설명 : 1. 정신분석이론적 접근 2. 사회학습이론적 접근 3. 인지발달이론적 접근 4. 유아성교육 교수-학습 방법으로의 적용 |
| 1. 정신분석이론적 접근 프로이드를 위시한 정신분석 이론가들은 유아들의 성적욕구는 본능이라고 하며 이를 리비도(libido)라고 부른다. 유아들이 각각의 발달단계에 따라 각 단계마다 민감한 성적욕구를 갖게 되는데 이러한 성적욕구가 주위사람(특히 부모)에 의하여 어떻게 충족되는가에 따라 유아들의 성격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유아들의 성격이 5세경에 거의 완성된다고 하고 있는데 이 이론에 의하면 유아시기의 성적욕구의 적절한 충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1. 구강기(기본적 신뢰감-불신감)(~1세)(안정적 수유습관, 양육태도) 2. 항문기(자율성-수치심)(2~3세)(배변훈련, 적절한 자유) 3. 남근기(주도성-죄의식)(4~6세)(외디푸스컴플렉스-동일시, 적절한 능력감) 4. 잠재기(근면성-열등감)(7~12세)(적절한 강화-성공감) 5. 생식기(동일시-역할혼돈)(13~18세)(적절한 관심) → 이상에서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유아들의 성적본능을 발달단계에 따라 억압하지 않고 적절하게 충족시켜 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2. 사회학습이론적 접근 사회학습이론가들은 성전형(sex-typing) 행동은 다른 형태의 행동을 형성하는 것과 같은 과정에 의하여 작동적 조건화(강화)와 관찰(모델링)에 의하여 학습된다고 한다. 즉 유아기부터 다른 행동들이 강화되고 벌받아짐으로써, 다른 유아들을 관찰함으로써 남성, 여성에 대한 역할 기대를 학습한다고 한다.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3년 12월 25일 수요일
유아성교육 교수방법의 발달이론적 접근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